-
[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10주 완성 프로젝트 캠프 프론트엔드(리액트/react) 6일차 - Git&Github 강의 후기스나이퍼 팩토리 2023. 6. 24. 23:47
깃헙강의 리뷰
Git & Github란 - 유튜브강의 스나이퍼 팩토리 제공
오전시간에 Git & Github 유튜브강의 링크를 제공받아 공부하였다.
1강
Git이란
파일의 히스토리를 왜 관리해야 할까
Github란
왜 Github를 사용해야 할까
내컴퓨터가 망가진다면?
여러명과 소스코드를 공유해야 한다면?
2강
Repository(레포지토리, 저장소)
Git으로 관리하는 프로젝트 폴더
3강
commit(커밋)
Git이 코드의 변화를 기록하는 것.
- 소스코드의 변경사항을 한 단위로 묶어 기록하는 것
- 쉽게 생각하면, 타임라인을 만드는 것
세 가지 상태
Working Directory : 수정했지만, 아직 commit 되지 않은 상태
Staging Area : 수정된 파일을 다음 commit에 포함할 것을 표시한 상태
Repository : commit 된 상태
4강
Origin(=Remote Repository)
Github에 업로드 된 레포지토리
push란
Local에 쌓은 변경사항을 마스터에 올려준다.
이말인 즉 깃헙에 올라간 오리진에도 똑같이 쌓아준다는 말이다.
즉 github에 업로드 해준다고 생각하면된다.
pull이란
앞선 origin의 commit을 local로 받아오는 것을 pull이라고 한다.
즉 깃헙에 올라가있는 오리진을 로컬로(내 작업환경으로) 받아온다는 말이다.
간단히 말해서 깃헙에서 다운로드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5강
branch란
소스코드의 복사본을 만드는 것
특정 커밋에서, 새로운 버전으로 분기하는 것
6강
merge란
하나의 branch를 다른 branch에 합치는 것
vscode를 통해서 간단하게 브랜치끼리 통합이 가능하다.
이걸 몰랐을 땐 일일히 터미널 명령어를 통해
new branch로 체크아웃하고 master branch를 pull 땡긴 다음 혹여나 confilct나면 수정하고
이상없는지 확인 후에 그 new를 다시 master에다가 push하는
개노가다방법을 사용하였다.(물론 명령어 중에서도 merge가 있다는것도 뒤늦게 알았다. 후...)
vscode는 신이야..!
conflict
branch를 머지할 때, 같은 라인의 소스코드를 수정한 경우 발생
둘 중 어느 branch의 수정사항을 받을지 결정해야 함.
가장 기본적인 필수기능을 익히는데 있어서 적은시간을 투자하여 효율적인 강의를 제공하였다.
기존에 터미널로 명령어를 활용하여 사용하는 방법밖에 몰랐었는데 vscode를 사용하여 편하고 간편한 방법을 익혔다.
확실히 좀 더 빠르고 직관적으로 commit관리가 가능할 것같고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그 외에 추가적으로 필요하거나 유용한 기능들은 유데미-스나이퍼팩토리에서 추가적으로 제공한
유데미 강의
[한글자막] Git&Github 실무 활용 완벽 가이드를 활용하여 채워나가야겠다.
근데 저거 강의 시간 개길던데...
본 후기는 유데미-스나이퍼팩토리 10주 완성 프로젝트캠프 학습 일지 후기로 작성 되었습니다.
'스나이퍼 팩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10주 완성 프로젝트 캠프 프론트엔드(리액트/react) 25일차 - 4주차 수요일. (0) 2023.06.30 [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10주 완성 프로젝트 캠프 프론트엔드(리액트/react) 19일차 - 과제 제출 (0) 2023.06.25 [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10주 완성 프로젝트 캠프 프론트엔드(리액트/react) 15일차 - html, css, js 복습 (0) 2023.06.24 [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10주 완성 프로젝트 캠프 프론트엔드(리액트/react) 8일차 (0) 2023.06.21 [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10주 완성 프로젝트 캠프 프론트엔드(리액트/react) 16일차 - 과제 제출 (0) 2023.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