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20720 TIL
    TIL 2022. 7. 21. 09:47

    오늘 할 일

    • 항해99 알고리즘 주차 6일차. 뭔가 팍하고 실력적으로 상승한 부분이 있나 의문이 들지만 건물을 짓기 전에 묵묵하게 땅을 판다는 느낌으로 오늘도 그냥 하는 중이다. 고민이나 생각을 해봐야된다면 항해99라는 플랫폼 상 짧은 시간안에 많은 것을 쌓아올려야 하기 떄문에 그러한 효율적인 부분에서 제대로 하고 있는가. 혹은 좀 비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있기떄문에 실력의 향상이 더디진 않는가. 현재 어떠한 부분을 바꿔야 좀 더 시간이 절약되고 효율적인 실력상승으로 이어지는가이다. 문제는 알고리즘 주 차라는 말에 무색하게 거의 담당하는 문제밖에 풀지 못하였다. 그에 해당하는 팀원들의 리뷰같은 것들을 보며 알고리즘의 흐름과 메소드, 문법적인 부분과 근본적인 부분을 공부하기에 바빠서 정신없던 것 같다. 하루에 12시간이 넘게 앉아있지만 그 시간을 모두 집중하여 알차게 보내는가에 대한 회의감도 들고 어떠한 개념을 공부하기위해 검색해봤다가 그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다른 개념을 검색하고 결국에는 삼천포로 빠지는 앨리스의 토끼굴도 지속적으로 경험하고 있다. 선택과 집중, 새로운 적절한 공부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 생각해보면 벌써 9일이 지났다. 고작 9일동안 드라마틱한 실력향상을 원하는 건 너무 양아치스럽지만 살짝 초조함이 감도는 것은 사실이다. 빠른시간내에 높은 성장을 원해 선택했던 항해99인만큼 단순하게 시간만을 투자하는 게 아니라 좀 더 딥하게 집중하고 몰입하여 학습할 수 있는 자세. 방법이 필요하다. 아마 이대로는 어떻게든 이 프로그램이 끝날 때 까지 존버하더라도 만족스러운 성취를 얻지 못할 것임이 분명하기 떄문이다. 그점에서 매일 작성하는 이 TIL + 회고록 + 일기 비스무레한 이 것은 이성적으로 현재 본인의 상태를 파악하고 체크하는데 있어서 매우 좋은 것같다. 어떠한 형태가 되도 좋으니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남겨야겠다.

    • 정리하는 데에 있어서 어려움을 많이 느끼는 사람으로서 공부한 것을 정리하고 추리는 작업도 쉽지가 않다. 시간 또한 많이 할애가 된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내가 공부한 기록이 남고 되뇌이며 복습 또한 되니 역시나 도움이 된다. 정리가 잘된 포스팅이 있다면 내가 개념이 흔들리거나 까먹는 부분을 찾아보면서 내가 기록한 방식으로 복기가 쉬울 것이기 때문에 그 과정을 게을러하면 안된다.
      다만 아직까진 공부 내용도 뒤죽박죽, 정리 내용도 뒤죽박죽인게 마치 나의 현재 마음과도 같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러방면으로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

    • 내일은 React 과제제출과 알고리즘 시험이 있기 떄문에 오늘까지 팀원들과 주어진 문제를 전부 풀어보고 리뷰를 해야한다. 내일 오전 중으로는 CS스터디 발표도 있기때문에 발표준비도 미리 끝맞춰놔야 좀 더 여유롭게 알고리즘 시험도 준비 할 수 있을 것이다. 
      못풀어본 문제가 많아서 빨리 풀어보고싶은 마음이 크다. 우선적으로 담당 문제까지만 우선적으로 빠르게 코드리뷰준비를 해두고 CS스터디 발표준비와 React과제를 끝내놓는게 오늘의 목표. 이따 밤부터 내일까지는 느긋하게 알고리즘 시험 준비와 못 풀어본 다른문제에만 온전하게 집중하고 싶다. 오늘 밤까지 무조건 끝내자.

    • 오늘부터 뽀모도로 타이머를 써볼생각이다. 집중력이 흐려지고 다른 생각이 많아지며 붕 뜬 시간이 많아지는 것 같기 때문에 시간제한을 지속적으로 두고 집중시간과 쉬는시간을 의도적으로 둬서 오랜시간 집중하여 시간을 집약적으로 쓰고 싶은 마음에서이다.
      오늘써보고 내일 TIL에 어떘는지 써봐야겠다.

    오늘 한 것 & 더 봐야할 것

    •  Math 함수
      Math에서 M을 소문자로 쓰면 안된다. 소문자로 작성하면 math함수가 정의가 안된함수로 나오기 때문에 반드시 대문자로 써주자.
      에러코드를 봐놓고도 아니 이건 그냥 javascript의 내장함수인데 뭔 개소리야!!라면서 다른부분이 틀렸는지 살펴보는 삽질의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유용한 함수가 많은 것 같으니 알고리즘 문제를 풀면서 적극적으로 다양하게 써봐야겠다.
    Math.min(x,y,z....) 가장 작은 값 반환
    Math.max(x,y,z....) 가장 큰 값 반환
    Math.random() 0보다 크거나 같고 1보다 작은 무작위 숫자 반환
    Math.round(x) 소수점 첫 번째 자리에서 반올림 후 반환
    Math.floor(x) 인수와 같거나 작은 수 중에서 가장 큰 정수 반환
    Math.ceil(x) 인수와 같거나 큰 수 중에서 가장 작은 정수 반환
    Math.abs(x) x의 절댓값 반환
    Math.sqrt(x) x의 제곱근 반환
    Math.cbrt(x) x의 세제곱근 반환
    Math.exp(x) e의 x제곱근 값을 반환
    Math.log(x) x의 자연로그 값을 반환.(ln x)
    Math.log2(x) x의 2를 밑으로 가지는 로그 값을 반환
    Math.pow(x,y) x의 y제곱을 반환
    Math.sign(x) x의 부호 값을 반환

     

    • set()
      Set 객체는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이다. Set 객체는 배열과 유사 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구분 배열 Set 객체
    동일한 값을 중복하여 포함할 수 있다. O X
    요소 순서에 의미가 있다. O X
    인덱스로 요소에 접근할 수 있다. O X

    이러한 Set 객체의 특성은 수학적 집합의 특성과 일치한다. Set은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이다. 따라서 Set을 통해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여집합 등을 구현할 수 있다.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모르니까 따로 다시 검색해서 개념잡기)을 인수로 전달받아 Set 객체를 생성한다. 이때 이터러블의 중복된 값은 Set 객체에 요소로 저장되지 않는다.

     

     

    • 알고리즘 코드리뷰
    • slice() 이거 계속나온다. 알아볼 때 됐다.
    • map() 엄청 중요함. 나중에 React가서도 많이 쓰일거같은 느낌임. 
    • duplicate() 알아보기
    • 다트게임 정규식 활용해보기

     

     

    D-90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0722 TIL  (0) 2022.07.23
    220721 TIL  (0) 2022.07.22
    220719 TIL  (0) 2022.07.19
    220718 TIL  (0) 2022.07.19
    220716 TIL  (0) 2022.07.18
Designed by Tistory.